[전시 관람] AI EXPO KOREA 2024 국제인공지능대전 관람 후기

2024. 6. 3. 12:55ETC/Retrospect

2024년 5월 1일부터 3일까지 코엑스에서 AI EXPO KOREA 라는 인공지능 엑스포가 열렸다. 학교에서 사전등록을 통해 표도 무료로 얻게 되어 친구들과 함께 구경갔다.

 

입구에서부터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소개하는 다양한 부스들이 눈에 띄었다. 각 부스마다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아서 어디서부터 둘러봐야 할지 고민될 정도였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자율주행차 시뮬레이터였다. 몇몇 회사들이 자신들의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고 있었는데, 실제 도로 상황을 그대로 재현한 시뮬레이션을 체험할 수 있었다. 시뮬레이터에 앉아보니 마치 실제로 도로를 주행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AI가 어떻게 실시간으로 도로 상황을 분석하고 판단하는지 직접 체험해보니 정말 놀라웠다.

 

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의료 AI 기술을 소개하는 부스였다. 이곳에서는 AI가 어떻게 병을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지 설명해주었다. 특히 암 진단 분야에서의 AI 활용 사례가 인상 깊었다. 과거에는 여러 명의 전문의가 필요로 했던 복잡한 진단 작업을 AI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실제로 병원에서 사용 중인 AI 시스템을 시연해주었는데, 그 정밀도와 속도에 감탄이 절로 나왔다.

 

또한, AI를 활용한 로봇 기술도 빼놓을 수 없었다. 여러 로봇들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귀여운 강아지 로봇도 볼 수 있었다.

 

박람회 중간에는 AI와 관련된 여러 강연도 들을 수 있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AI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설명해주었는데, 그 중에서도 딥러닝과 머신러닝의 발전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인상 깊었다. 강연을 듣고 나니 AI가 우리의 삶을 얼마나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AI 스타트업을 만나볼 수 있었다. 각기 다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는 이들의 열정이 느껴졌다. 특히 한 스타트업은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교육 플랫폼을 소개했는데,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추천해준다고 했다. 교육 분야에서의 AI 활용 가능성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이렇게 다양한 부스를 둘러보고 나니 시간이 어떻게 흘렀는지 모를 정도로 빠르게 지나갔다. AI EXPO KOREA 2024는 단순히 최신 기술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가능성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친구들과 함께 한 이번 박람회 관람은 단순한 구경을 넘어, 우리 모두에게 AI에 대한 흥미와 가능성을 깨닫게 해준 소중한 경험이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회가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AI가 만들어갈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