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도메인 구매 및 AWS Route 53 설정

2024. 4. 22. 12:24BACKEND/AWS

1. 개요

Portainer CI/CD 구축 전 도메인 연결을 먼저하기 위해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매하고 AWS 에 설정하는 방법을 기록한다.

2. 가비아 도메인 구매

https://www.gabia.com/

 

웹을 넘어 클라우드로. 가비아

그룹웨어부터 멀티클라우드까지 하나의 클라우드 허브

www.gabia.com

우선 내가 만드는 서비스의 도메인 구매를 먼저하려고 한다. 나중에 ssl 인증을 통해 https 보안 연결 작업을 할 때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설정을 해두기로 했다.

메인 화면에 가서 원하는 도메인을 적어 어떤 도메인이 구매 가능한지 확인한다. 나는 wequiz 라는 이름으로 도메인 검색을 했다. 다양한 도메인이 나오는데 맘에 드는 도메인을 구매한다.

3. AWS Route 53 설정

AWS Route 53에서 호스팅 영역을 생성한다. 이때 도메인 이름은 구매한 도메인으로 넣고 호스팅 영역을 생성해준다.

생성한 호스팅 영역을 보면 NS 유형에 4개의 값/트래픽 라우팅 대상을 가비아에 등록해주어야 한다.

가비아의 마이페이지에서 구매한 도메인을 찾아 네임서버를 설정 해주는 곳에 4개의 값을 등록해주자.

이때 맨 뒤에 점(.)은 꼭 제거해주고 넣어줘야 한다.

완료되면 Route 53으로 돌아와 레코드를 생성한다. 레코드 유형은 A로 설정한 후 레코드 이름에는 asterisk(*)을 붙여주었다. 맨 앞에 asterisk를 넣어 다양한 도메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저런 식으로 구성해두면 예를 들어서 api.wequiz.kr, hello.hi.wequiz.kr 등의 주소를 구성할 수 있다. 나는 서버, 클라이언트, ML서버 등의 도메인을 설정하기 위해 asterisk를 넣어주었다. 와일드카드 도메인이라고도 한다.

 

  • NS(NameServer) :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지정하여 DNS 쿼리를 처리하는 서버
  • A(Address) : 도메인 이름을 IPv4 주소로 변환